업비트 호가창, 호가주문, 차트주문 하는 방법

업비트 호가창, 호가주문, 차트주문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참고로 갤럭시폴드5나 태블릿으로 주문하면 화면이 커서 코인 매매하기 편하다. 업비트는 기존 주식 매매에 익숙한 사람도 쉽게 코인 매매를 할 수 있게 거래 UI가 직관적이고 친숙하다. 거래 수수료도 지정가, 시장가 기준 0.05% 이므로 저렴한 편에 속한다. 아직 업비트 수수료, 주문에 대해 잘 모른다면 아래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하자.

업비트 거래 수수료 계산, 지정가, 시장가, 예약주문

업비트 간편주문 ; 키보드 단축키 프로그램 이용 방법

1. 업비트 호가창 보는법

업비트 호가창은 업비트 거래소에서 부르는 가격(호가)에 따라 다음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① 호가에 따른 체결 예정량

② 체결가와 체결량, 체결강도

③ 거래량, 거래대금(최근 24시간), 52주 최고 최저 가격, 전일 종가 / 당일 고가와 저가, 변동률

④ 매수, 매도 호가 누적 수량

매도 호가에서 매수를 하면 바로 거래가 체결되기 때문에 매수 시장가 주문이 된다. 반대로 매수호가에서 매도를 하면 매도 시장가 주문이 된다. 매수호가는 판매자가 팔고자 하는 가격과 수량이며, 매도호가는 구매자가 사고자 하는 가격과 수량을 말한다.

호가창에서 볼 수 있는 체결강도, 누적호가 정보가 중요하다. 체결강도가 높을수록 시세가 상승하고, 체결강도가 낮을수록 시세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체결강도가 높다는 것은 매수세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올라가다가 체결강도가 꺾이기 시작한다면 매수세보다 매도세가 강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업비트 호가주문

누적호가 정보에서 매수 > 매도이면 하락, 매도 > 매수이면 상승할 확률이 크다. 이렇게 들으면 언뜻 이해하기 어려운데 앞서 말한 매도 호가에 매수를 하면 시장가 주문이 된다는 것과 연결 지어 생각하면 편하다. 

가격은 호가 부분을 터치하면 된다.

수량은 업비트 호가창 상단에 금액 또는 가능 비율(%)로 입력할 수 있다.

매수 또는 매도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주문 확인창이 노출된다. 

업비트 호가주문은 업비트 거래 체결 상황에 따라 (변동성이 큰 경우) 설정된 주문이 100% 체결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업비트의 판단에 따라 거래 안정화 등을 이유로 호가 주문 기능을 일시적으로 지원 중단할 수 있다. 호가주문이 안 되더라도 일반 주문은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하다.

3. 업비트 차트주문 하는 방법

업비트 차트주문이 없어진 줄 알았는데 여전히 차트주문이 있다. 해외 거래소에서 아직 차트주문을 제공하지 않는 것과 비교된다. 차트 주문의 장점은 분 단위로 거래량, 캔들을 보면서 가격 주문선을 찍고 호가주문과 마찬가지로 금액 또는 가능을 통해 수량을 정하고 차트주문 할 수 있다. 또한 ‘알림’을 통해 특정 가격 도달 시 업비트 시세 지정가 알림을 받을 수도 있다.

업비트 차트에서 가격(시가, 고가, 저가, 종가), 거래량, 이동평균선을 확인할 수 있다. 도구, 지표 설정에 따라 RSI, MACD 등 보조 지표도 확인 가능하다. 매수 평균 가격이 차트에 노출된다. 

다만 현물거래에서 특정 가격 범위를 일괄 스프레드 주문하고 싶은 경우 해외 거래소 바이비트, 비트겟, OKX 등에서 그리드봇(BOT)을 이용해야 한다. 해당 봇 이용은 무료이다. 특정 가격 범위에서 매집을 하고 펌핑 왔을 때 정리하고 싶다면 해외 거래소에서 현물 거래하는 것도 추천한다. 그리고 두 거래소 트래블룰 적용되고, 입출금이 정상적이라면 김프가 있을 때 국내 거래소로 옮기고 팔면 김프 시세 차익도 추가로 얻을 수 있다.

업비트 입출금 방법 (원화 / 코인), 한도, 제한, 수수료

https://youtu.be/MZkqWuSIR8Y

업비트 호가주문, 차트주문 예시 영상이다. 업비트 주문 방식에 대해 여전히 이해가 안되는 경우 영상을 보면 1초만에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