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타마스크 지갑 설치하기
메타마스크 지갑은 크롬 확장프로그램, 구글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에서 설치할 수 있다. 보통 크롬 확장프로그램(PC) 환경에서 설치 후 추후 모바일로 코인, NFT 등 확인하고 싶은 경우 메타마스크 어플 설치 후 ‘지갑 복구’ 기능을 이용한다.
메타마스크는 metamask.io, 1400만 사용자 등 있는 것이 진짜다. 메타마스크 피싱 사이트도 있으니 주의하자.
메타마스크 지갑이란 사용자가 이더리움을 비롯한 기타 erc-20 토큰을 보관, 송금, 관리할 수 있는 암호화폐 지갑이다. 메타마스크는 사용자들이 개인키를 보유하고 분산된 애플리케이션(dapp)에 접속하여 암호화폐 거래를 수행할 수 있게 한다.
개인지갑으로 메타마스크, 케플러(cosmos), 카이카스(klay), 팬텀(솔라나), 스테이션 월렛(luna), 서브월렛(폴카닷), 톤 월렛(텔레그램 톤) 등이 있다.
하드월렛 지갑으로는 디센트 지갑, 렛져가 있다. 디센트 지갑 할인 구매 링크 클릭하면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다.
메타마스크 지갑은 업비트에 개인지갑 등록 후 입출금할 수도 있다.
2. 메타마스크 지갑 생성하기
메타마스크 지갑을 클릭하면 지갑 생성하거나 복구할 수 있다. 신규 지갑 생성할 경우 이용약관 동의 후 지갑 생성을 클릭한다.
METAMASK 개선에 도움을 달라는 팝업창이 뜨는데 ‘괜찮습니다’ 누르면 된다. 만약 동의함에 체크한 경우 추후 설정 > 보안 및 프라이버시 > 메트릭에서 끌 수 있다.
메타마스크 지갑 잠금해제에 필요한 비밀번호를 생성한다. 8자 이상 알파벳 대소문자, 숫자, 특수문자 등을 조합하면 된다. 메타마스크가 비밀번호를 복구할 수 없기 때문에 비밀번호를 잊으면 해당 메타마스크 지갑은 다시 찾기 어렵다.
12단어 비밀복구구문을 기록한다. 본인은 엑셀에 적어둔다. 보안에 철저한 사람은 수기로 적고 금고에 보관하기도 한다.
비밀복구구문은 다른 크롬 브라우저, 모바일 APP 등 동일 지갑을 복구하여 가져오는 데 필요하다. 보통 3,4,8번째 단어를 입력하여 비밀번호 암기 여부를 체크하고 추후 메타마스크 지갑을 복구하려면 12단어를 모두 입력해야 한다. 12단어 복사하고 붙여넣기 하면 된다.
메타마스크 비밀복구구문 입력을 했다면 메타마스크 지갑 생성이 완료되었다. ‘확인했습니다’ 클릭한다.
메타마스크 지갑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추후 메타마스크 지갑 엑세스 편의를 위해 ‘확장프로그램 고정(PIN 설정)’ 한다.
3. 메타마스크 지갑 살펴보기
메타마스크 지갑을 켜면 다음의 화면을 볼 수 있다.
- ACCOUNT 1 : 계정이며 ADD ACCOUNT OR HARDWALLET을 통해 계정을 추가할 수 있다. 다계할 생각이라면 크롬 브라우저와 메타마스크 계정은 1:1 대응시키는 편이 좋다.
- 체인(네트워크)이다. 과거 CHAINLIST.ORG에서 체인을 추가했는데 요즘엔 트랜잭션 찍을 사이트에서 자동으로 필요한 체인을 추가한다.
- 메타마스크 지갑 주소이다. 거래소에서 메타마스크로 입금할 때 해당 지갑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넣기하면 된다.
- 보내기는 메타마스크 지갑에서 다른 곳으로 ‘출금’할 때 사용된다. SWAP, BRIDGE도 있긴 한데 아직은 유니스왑, 팬케이크 스왑, 웜홀 등 별도 사이트를 이용한다.
- 토큰, NFT에 내가 보유한 코인, NFT를 확인할 수 있다. 코인이 있으면 알아서 토큰이 추가된다.
우측 상단 점세개 클릭하고 보기 확장을 누르면 별도 사이트로 이동하여 더 크게 볼 수 있다.
연결된 사이트를 클릭하고 ‘연결 해제’ ‘연결’할 수도 있다. REVOKE 개념이다.
트래블룰 100만원 바이낸스 업비트 빗썸 입출금 성공 TIP
국내 거래소 > 해외 거래소 입출금이 궁금하다면 위 트래블룰 관련 포스팅을 확인한다. 필자는 국내 거래소에서 코인을 사서 바이낸스 거래소로 보낸 후 개인지갑으로 보내는 편이다. 빗썸은 메타마스크 등록하려면 빗썸 본사에 가서 메타마스크 계정이 본인 것이라는 것을 입증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특히 업비트, 빗썸에서 고액을 보낼 경우 개인지갑보다는 거래소 지갑으로 보내는 편이 편하다.